굉장히 조용한 종목인데, 네이버 인기검색종목 1위에 랭크될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현직자들이라면, 매수하지 않았을 종목이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이 들으면 혹할만한 에피소드들이 있었습니다. 주가를 조작하는 세력들은 이미 결론을 내리고 이것저것 이유들을 가져다가 과정을 만드는 사람들이기에 일반 개인들도 빠져들게 만드는 위험한 사람들입니다. 물론 수사가 진행된다면, 실제로 주가 조작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밝히겠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과거의 패턴과 다르게 움직이는 종목들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천리 매수 이유
정확히 말하면 매수 이유가 아니라, 매수를 부추긴 이유라고 말해야 정확한 표현이 될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을 했고, 유럽은 에너지 공급에 더욱 타격이 크다는 기사는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또한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고, 이를 공급하는 삼천리, 서울도시가스, 대성홀딩스 등 일부 종목들의 전망이 밝다는 카더라를 퍼트렸을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도시가스 회사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었는데, 이를 안전마진이 확보됐다며 좋게 말하는 이들도 있었을 겁니다. 그리고 유통주식수가 적은 것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주주와 대주주 관계자들이 대부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주가가 급등한다고 시장에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 것이겠죠. 그렇게 되면 유통되는 주식은 극소수일텐데, 이러면 몇십억을 가지고도 이런 대형주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삼천리 적정 가격
삼천리는 매우 안정적이고, 좋은 기업입니다. 그렇기에 요즘 유행하는 에코프로 같은 종목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갑자기 매출과 이익이 폭발할 수 없는 기업이고, 기간산업을 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해야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주가 흐름은 언제나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에서 세력들이 천연가스 가격 급등을 이유로 투자를 권유했을 거라고 말씀드렸는데, 실제로 도시가스 난방비, 취사비도 굉장히 많이 오르긴 했습니다. 그러나 삼천리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회사들은 이런 가격의 상승으로 이익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수입해온 원자재가 오른만큼 가격에 반영한 것이고, 정부와 맺고 있는 협약으로 이익률은 대부분 정해져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천연가스 가격이 10배가 오른다고해도 삼천리 영업이익은 10배가 되지 않습니다. 10배가 되지 않는 수준이 아니라, 그냥 매년 비슷할 겁니다. 삼천리가 영업이익이 오르려면 난방이든 취사든 도시가스 사용량이 늘어야 이익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어떤 기업의 이익 매커니즘도 모르면서 투자한다는 것은 주식투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셔야할 일입니다.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는데, 제가 생각하는 삼천리 적정 가격은 배당을 생각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삼천리는 지금까지 적정 수준의 배당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물론 주주들 사이에서는 배당을 늘려야한다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3천원이라는 일정한 배당금에 초점을 맞춰 매수금액을 생각하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신발 하나만 구매하더라도 여러 구매처를 비교해보고, 신발의 장단점도 알아보고, 비올 때도 신을 수 있는지 등도 알아보고 사는데요. 그보다 더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 주식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합니다. 투자 공부라고 하는 것이 크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어떤 기업에 관심이 간다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돈을 버는 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지, 경쟁자들은 누가 있는지,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는 어떤지 등 눈에 보이는 정도만 알아보고 투자하셔도 평균이상의 성과를 가져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