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100만 유튜버, 100억대 자산가 등 소위 성공했다고 알려진 사람들은 다들 마음가짐을 강조하는데요. 듣는 우리 입장에서는 마음가짐은 됐고,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는 마음으로 그들의 말을 듣곤 합니다. 한 때 유행했던 책 시크릿을 비롯해서 성공하려면 먼저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뻔한 이야기
방법에 대한 이야기 먼저 해볼까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의 대부분 반응은 하나마나 한 이야기이며, 뻔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세상에 대부분 사람들은 뻔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 성공합니다. 특출한 생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정말 손에 꼽습니다.
그렇게 대단한 사람들이 되지 못할 바에는 우리도 남들과 똑같은 뻔한 방법으로 승부를 걸어야합니다. 그렇지만 차별점이 있어야겠죠? 그 차별점이라는 것이 보통 꾸준함이고, 그 꾸준함은 마음가짐으로부터 생깁니다.
마음가짐=그릇
마음가짐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그릇과 같습니다. 그릇은 그 크기와 규모가 정해져 있어서 딱 그만큼만 담을 수 있습니다. 그보다 큰 것이 담기면 넘쳐흐릅니다.
마술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마술 공연 자체를 호기심 어린 표정으로 즐기면서 바라보는 사람이 있고, 어떤 트릭을 쓰나 기필코 찾으리라 하는 마음으로 공연을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공연이 끝나고 난 후, 즐거움의 정도는 어느 쪽이 클까요? 처음부터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연을 관람했는가에 따라 즐거움 정도가 다를 겁니다.
그냥 받아들이기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냥 받아들이면 됩니다. 물론 비판적 사고나 경계하는 마음을 전혀 갖지 말라고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그런 생각이 없다면, 사기 당하기 좋겠지요. 그러나 좋은 경험담을 나누는 사람들을 편견과 의심의 눈초리로 보지 말자는 이야기입니다.
나이는 어린데, 성공해서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있다고 해보죠. 그리고 그 사람이 그 경험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고 해봅시다. 우리는 그 사람이 얼만큼 노력했는지, 운이 좋았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 어린 사람이 부자라고 해서 물려받았을거야, 사기꾼일거야, 라고 미리 생각하고 듣는다면, 우리에게 남는 것은 하나도 없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