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모우다 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내 유일의 의료금융플랫폼인데요. 자금이 필요한 의사와 우리같은 투자자들을 연결시켜주는 중금리 대출,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설립된 모우다는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연체율이 0%인 매우 안정성 있는 P2P 투자처입니다.
모우다 추천인 코드
YdwW0k
P2P 투자란?
Peer To Peer finance의 약자로 대출이 필요한 사람과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금융상품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사람이 P2P업체에서 10%의 이자율로 돈을 빌리겠다고 하면, P2P업체는 투자자를 모집하여 9% 수익률을 약속하고, 1%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대출보다 수익률, 대출이자 모두 높은 편인데요. 이는 P2P 대출 자체가 중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P2P 투자에서는 대출을 받는 사람이 무엇 때문에 대출을 받는지가 상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종류로는 개인채권투자상품도 있고, 기업이나 특정 사업에 투자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형태는 부동산 파이낸싱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너무 높은 수익률이 고시되어있는 상품은 그만큼 대출받는 대상도 높은 금리로 돈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히 분석해보고 접근하셔야합니다. 오늘 소개하고자하는 모우다 같은 경우는 의사, 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의료금융플랫폼입니다.
모우다 안전장치
위에서 P2P 투자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그럼 위험한 투자상품 아니야? 라고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모든 투자에 리스크가 있고, 그 중에서 P2P 투자는 부동산 상품이 많기 때문에 분석해야하는 것이 한 둘이 아닌데요. 모우다는 기본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의사, 약사를 대상으로 하기에 다른 P2P 투자보다 안정성에서는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신 분들을 위해 두 가지 안전장치를 설명드릴게요.
1. 건강보험공단 급여 양도
우리나라 의료보험 체계가 훌륭하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우리가 병원, 약국에 지불하는 금액보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 약국으로 지급하는 금액이 훨씬 큰데요. 이를 안전장치로 이용했습니다.
병원의 장래 매출 중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는 요양 및 의료급여를 모우다에 채권 양도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공단에서 원래는 병원, 약국으로 지불할 돈을 모우다측으로 주고, 모우다에서 투자자(우리들)에게 상환금을 지급하고, 동시에 병원에 정산을 하는 구조입니다.
2. 신용카드 매출 양도 신탁
위 방식과 비슷한 방식인데요. 병원, 약국의 고객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면, 신용카드회사로부터 지급받을 채권을 양도신탁하여 모우다가 수익자로 정산을 먼저 받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병원, 약국에서 결제하면 신용카드사에서는 병원으로 돈을 줘야하는데, 모우다가 그 대금을 받아서 투자자와 병원에 주는 구조입니다.
예금vs적금vs모우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가정을 좀 해보았습니다. 예금은 12개월동안 120만원을 한 번에 예치해놓는 방법으로, 적금은 매달 10만원씩 단리로 납입하는 방법입니다. 모우다는 보통 6개월 상품이면 12.0%, 12.1%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12개월이면 120만원으로 두 번 투자가 가능하기에 그렇게 가정하였습니다. 적금은 찾아보면 5~7% 상품이 많이 있지만, 예금같은 경우는 7%짜리 상품은 거의 없죠. 하지만 7%라도 가정해도 같은 금액을 투자했을 때, 모우다가 월등히 높습니다.
세후이자를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모우다가 월등히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예금, 적금처럼 5천만원까지 100% 안전하다! 라고는 말 못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주는 투자치고는 굉장히 안정성 있는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예금·적금에 관심 있으시다면★
[예금 금리 5.4% 정읍 새마을금고]
[신한 청년저축왕 적금 고금리 5.85%]
[7% 고금리 적금 추천 DB저축은행]
모우다 추천인 코드
YdwW0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