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난방비 폭탄으로 가구에 부담이 많이 되실텐데, 지난달 말부터 이번달까지 지자체에서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한 각종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어요. 오늘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가 얼마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월 26일 산업통산자원부는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급등한 천연가스 가격으로 인해 과중한 난방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그 방안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Ⅰ.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상향
사실 도시가스 요금 인상 우려는 올겨울 처음 등장한 것이 아닌데요. 날이 추워지기 전부터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난방비가 부담스러워지리라는 전망은 그 전부터 우세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바우처 지원액만 해도 기존 대비 51% 인상하였으나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올겨울 유독 춥고 지속적인 한파로 인해 난방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하고,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난방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난방비 지원을 더욱 확대하기로 하였는데요. 그 첫 번째가 바로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상향입니다.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은 현재 152,000원인데, 2배 인상된 304,000원으로 대폭 인상할 걔획입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금액 인상됐기에 꼭 확인하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Ⅱ. 도시가스 요금할인폭 확대
에너지바우처와 마찬가지로 도시가스 요금도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한하여 할인폭을 50%나 인상하였으나 날씨가 너무 춥고, 계속 추워서 부담이 많이 완화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산업통산자원부는 사회적배려대상자에 대한 가스요금 할인액을 현재 9,000원~36,000원에서 2배 인상된 18,000원~72,000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