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P2P 투자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의료금융플랫폼인 모우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차례 했었는데요. 모우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안전한 P2P 투자 의료금융플랫폼 모우다]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모우다에서 주로 출시되는 투자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 상품마다 어떤 특성을 가지고, 얼마만큼의 이자율을 지급하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모우다 추천인 코드
YdwW0k
우리동네주치의
모우다의 주력 상품으로 주로 검증된 병원을 대상으로 대출을 제공해줍니다. 병원을 운영하시다가 확장이 필요하실 때, 주로 이용하는 상품으로 확장기에 들어가는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신청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확장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느정도 영업력이 뒷받침 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상환에도 거의 문제가 없는 상품이고, 2022년 기준으로 누적대출금액은 530억원 가량입니다.
이미 자리를 잡은 병원이라 매달 들어오는 현금유동성은 매우 좋은 편인 경우가 많기에 이자율은 주로 연 12%정도입니다.
비즈닥터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투자를 해본 상품이 비즈닥터 20호였는데요. 기존에는 우리동네주치의 상품만 투자하다가 이자율이 연 12.3%로 꽤 높게 나왔길래 투자를 한 번 해봤습니다. 비즈닥터 상품은 주로 병원 재무구조가 우수한 곳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비즈닥터 상품에 해당하는 병원, 의원들은 꽤 안정기에 진입한 병원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병원을 확장하거나 대규모 투자보다는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주는 성격이 강합니다.
그래서 대출되는 금액들을 보시면, 우리동네주치의보다 적은 금액을 대출해주며, 주로 5천만원 내외의 금액이 많습니다. 출시된지 1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누적대출금액은 15억이나 되며, 상환율 또한 매우 좋습니다.
이자율은 연 12%가 넘는 모우다에서도 상당한 이자율을 지급하는 상품도 출시가 되고, 연 10~11% 상품도 잘 나옵니다.
청년닥터
상품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주로 청년의사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며, 의사 본인의 개인신용대출상품입니다. 45세 미만의 의사들이 받을 수 있고, 의사들도 비대면으로 소액 신청이 가능하기에 많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지금까지 누적된 대출금액이 26억이 넘을 정도로 많은 의사들이 받고 있으며, 당연히 상환도 문제없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자율은 보통 10~11%정도에 상품이 나옵니다.
MFC
My First Clinic 의 약자로 첫 개원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첫 개원 시 운영자금을 공급해주는 사업자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첫 개원이라서 투자하기에 걱정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소액 정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누적대출금액도 2억원으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이자율은 연 10%정도의 상품으로 출시를 많이 합니다.
이밖에도 의대생들을 위해 소액 100만원을 대출해주는 닥터레디 상품도 있고, MSCF(Medical Supply Chain Finance)라고 해서 병원, 의원 등에 납품을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도 있으며, 약국을 지원해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대부분 의료 관련된 상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P2P 상품에 비해 굉장히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우다 추천인 코드
YdwW0k
댓글